전라남도, 젠12기 전남귀어학교 과정 교육생 모집
검색 입력폼
 
전남

전라남도, 젠12기 전남귀어학교 과정 교육생 모집

귀어 꿈꾼다면 전남귀어학교 무상 교육과정 접수하세요
12기 20명 2월7일까지 모집…3월부터 실시

전라남도, 젠12기 전남귀어학교 과정 교육생 모집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예비 귀어인이 어촌 정착에 필요한 정책부터 실질적 어업 현장 기술까지 습득할 수 있는 ‘제12기 전남귀어학교 과정’ 교육생을 2월 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귀어학교는 귀어 희망자가 어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 기술교육 기관이다. 신청 대상은 만 18세 이상 만 65세 이하 귀어 희망자이며 어촌에 거주하는 비어업인도 신청이 가능하다.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합격자 2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신청자는 해양수산과학원 강진지원으로 직접 방문하거나 팩스, 우편, 이메일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남도, 전남해양수산과학원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선발된 교육생은 3월 4일부터 8주간 강진지원과 우수 선도어가에서 교육받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4주였던 현장체류형 실습교육 기간이 5주로 확대돼 예비 귀어인이 어촌 정착 초기에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무상으로 운영되며, 8주 과정 수료 후에는 귀어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신청 시 가점이 부여되고,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교육의 수수료 일부를 감면받는 혜택도 제공된다.

김충남 전남해양수산과학원장은 “귀어학교의 교육 과정을 통해 귀어인이 어촌에 정착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현장 경험을 쌓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2020년부터 문을 연 전남귀어학교는 2024년까지 11기까지 운영, 181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 중 83명(46%)이 어촌에 정착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정착률을 보이고 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