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2025년 원예·특작 분야 농자재 지원사업 통합 신청·접수 2025년 1월 17일까지 읍면 산업팀으로 신청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
2024년 12월 24일(화) 22:00 |
화순군, 2025년 원예·특작 분야 농자재 지원사업 통합 신청·접수 |
사업 신청기간은 2024년 12월 23일부터 2025년 1월 17일까지 24일간 접수하며, 지원신청 대상사업은 양액재배시설 배재 교체 지원사업 등 8개 사업이다.
‘양액재배시설 배지 교체 지원사업’은 ▲주기적인 양액배지(상토) 교체가 필요한 재배 농가에 경영비 절감을 도모하고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화순군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양액재배시설을 이용하여 농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으로 ▲지원 내용은 코코피트, 코코슬라브, 원예용 상토 구매비를 지원한다.
‘시설원예 전략 품목 양액지원사업’은 원예산업발전계획에 수립된 화순군 작목인 ▲파프리카 ▲토마토 ▲딸기에 대하여 경영비 부담 완화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해당 작목을 양액 재배하고 있는 농업경영정보가 등록된 농업인으로 ▲지원 내용은 양액 비료 중 질산칼슘 구매비이다.
‘시설원예 식물 성장제재 지원사업’은 시설작물의 생육 촉진을 도모하여 고품질 농산물 생산 및 소득증대에 기여하고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시설 과수 및 채소를 재배하고 있는 농업 경영정보가 등록된 농업인으로 ▲지원 내용은 유기농업 자재 중 토양 개량용, 작물 생육용, 토양 개량 및 작물 생육용으로 등록된 영양제를 지원한다.
‘원예작물 연작장해 경감제 지원사업’은 ▲시설원예 및 노지채소의 안정적인 재배를 위해 토양 환경을 개선하고 토양 병해충 등에 의한 연작피해를 예방하고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경영체 등록상 시설원예 및 노지채소로 등록된 농업인으로 ▲지원 내용은 작물보호제 및 친환경농자재로 등록된 연작장해 경감에 효과적인 약제를 지원한다.
‘약용작물 경쟁력 제고 지원사업’은 ▲한약초 농가의 생산 기반을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농업을 육성하고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주민등록상 주소 및 사업 희망 필지가 화순에 있는 한약초를 재배(희망)하는 농업인으로 ▲지원 내용은 전남생약농업협동조합 및 ㈜상상바이오에서 수매 예정인 ▲(하계 수매) - 삼백초, 어성초, ▲(동계 수매) - 작약, 황금, 길경, 우슬, 식방풍을 우선 지원하고, 이외 대한민국 약전 및 한약(생약)규격집에 등재된 약용작물도 지원한다.
‘저탄소 농업활성화(바이오-차) 지원사업’은 ▲영농 활동 등으로 발생하는 탄소 사용량을 저감하고, 농업환경의 지속적인 녹색성장을 지향하고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도내 주민등록을 두고 농영경영체 등록이 된 농업인으로 ▲지원 내용은 바이오매스(목재, 쌀겨) 등을 350~450℃로 탄화시킨 숯 가공 제품인 바이오-차를 지원하며, 농협 협력사업으로 조합원으로 가입된 농협이 위치한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원예 분야 노동 절감형 농자재 지원사업’은 ▲노동력 감소 및 폐비닐 발생에 따른 농촌오염을 최소화하고자 자연 분해되는 환경친화적 농자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도내 주민등록을 두고 농영경영체 등록이 된 농업인으로 ▲지원 내용은 친환경 멀칭 필름 등 멀칭 농자재를 ㎡당 170원 한도로 지원하며, 농협 협력사업으로 조합원으로 가입된 농협이 위치한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소농 밭작물 활성화 지원사업’은 ▲2025년 신규 소농 지원사업으로 소규모 밭작물 재배 농가로 구성된 마을에 영농자재 구매비 일부를 지원하여 농가 경영 안정을 도모하고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읍면에서 선정한 1~2개 밭작물을 재배하고자 하는 소농(소농직불금 수령) 농가를 취합하여 마을 대표가 일괄 신청하는 사업으로 ▲지원 내용은 영농 활동에 필요한 농자재(종자, 모종, 농약 등)를 마을에서 공동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자는 2025년 1월 20일까지 사업 소재지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 및 화순군 농업정책과 원예특작팀(☎ 061-379-3641, 3642, 3643)에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