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와이에스티(주)와 구강해부학 VR 컨텐츠 관련 특허 기술 이전

치의학분야 디지털 교육을 위한 구강해부학 VR/AR 컨텐츠 기술이전계약 체결 및 사업화 진행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01월 16일(목) 14:34
기술이전 계약체결식이 지난 27일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조선대 치과대학 유선경교수, 김흥중교수, 조선대 산학협력단 김용재단장, 최철웅산학협력부단장, 박창욱기술사업화팀장, 박미경,이현 담당자와 와이에스티(주) 전영생대표이사, 이주식상무이사, 이승직광주지사장 등이 참석했다.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김용재)과 와이에스티(주)(대표이사 전영생)는 지난 27일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중회의실에서 “구강해부학 VR 컨텐츠” 관련 특허기술을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조선대학교는 첨단 ICT 기술의 발전과 에듀테크 시장의 성장에 따라 미래지향적인 교육환경으로 전환이 본격화되면서 ‘Hybrid 교수학습 환경고도화’의 대학혁신과제를 추진하였다.

유선경교수(치과대학)는 “치의학 분야 디지털 교육을 위한 VR/AR 실험·실습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여 2023년도 조선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와이에스티(주)가 VR, MR, XR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개발 및 상용서비스 경험과 기술력으로 본 사업을 수주하였다. 발명자인 유선경교수,김흥중교수는 와이에스티(주)와 산학협력 연구를 진행하여 구강해부학 학습 VR 콘텐츠 시제품을 개발하고 지난여름 특허를 출원하였다. 24년 가을 세계해부학회 등에 관련 기술을 선보였으며, 그 자리에서 세계 여러 나라 전문가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구강해부학 학습 VR 콘텐츠’는 VR 기술을 활용하여 머리뼈, 뇌신경, 혈관, 입안 및 치아 구조 등을 시각적, 직관적인 학습 요소로 학습자에게 가상 현실 컨텐츠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3D모델링 데이터로 제작하고, 3D엔진 환경에서 가상의 학습 공간 및 각종 3D오브젝트와 사용자 UI/UX와 연계, 학습자가 인터랙션 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였다. 또한 학습 대상별 세부 설명과 다국어(한국어, 영어 선택)를 지원할 수 있도록 부가 기능을 적용하였다.

발명자인 유선경교수,김흥중교수는 구강해부학 학습 VR 콘텐츠 시제품의 학습 효용성과 기술에 대한 실·검증 진행하며, 동시에 임상 정보와 영상이미지와 같은 다양한 학습 데이터를 추가하여 가상의 임상 교육환경으로 고도화 할 계획이다. 또한 현실 세계와 가상의 콘텐츠를 혼합할 수 있는 XR 기술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학습 콘텐츠 체험 환경을 구축하고, 더불어 공공기관의 활용분야도 한국발명진흥회와 함께 협의하며 나아가려 하고 있다.

김용재 조선대산학협력단장은 전영생 와이에스티 대표와 함께 “본 기술을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다수의 국가의 특허권을 확보할 예정이며, 학문적 우수성을 비롯하여 기술부분에서도 선두”로 나아가고자 한다며 서로의 역할과 지원/지지를 다짐하였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m.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m.jungbonews.co.kr/article.php?aid=4290059456
프린트 시간 : 2025년 09월 23일 05: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