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청소년성문화센터, 성평등 그림책 큐레이션 성료 “그림책으로 성평등을 배워요!”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
2025년 02월 12일(수) 17:04 |
![]() 광산구청소년성문화센터, 성평등 그림책 큐레이션 성료 |
이번 프로그램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성인지 감수성을 자연스럽게 함양할 수 있도록 그림책을 활용한 구연동화와 체험 활동으로 구성됐다. 특히 ‘나다움 어린이책’ 도서로 선정된 「세상은 네모가 아니에요」는 실존 인물인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일대기를 통해 출신 지역과 성별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며 꿈을 이루는 과정을 소개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보호자는 “큐레이션 과정을 통해 이 도서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다시 되새기게 되었다.”라며 “일대기가 정말 감동적이었다. 다시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이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참가자들은 그림책 속 이야기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건물 디자인을 구상하고 이를 모형으로 제작하며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성평등과 도전의 가치를 배울 기회를 가졌다. 한 참가자는 “내가 생각한 건물 디자인을 만들어보니 너무 재미있었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해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고”고 소감을 전했다.
신혜연 와와센터장은 “성평등 그림책 활동은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모두가 평등한 사회를 꿈꾸고 실천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광산구청소년성문화센터(와와센터)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47조에 따라 여성가족부와 광산구청이 (재)광주기독교청년회유지재단에 위탁 운영하는 청소년 성교육 전문기관이다.
와와센터는 연중 ▲체험관 성교육 ▲찾아가는 성교육 ▲성평등 그림책 큐레이션 ▲성평등인권동아리 ‘나비효과’ ▲아동 성폭력 추방 캠페인 ▲성 토크쇼 ▲평등‧평화 챌린지 공모전 ▲방학특별프로그램 ▲장애 아동‧청소년 성인권 교육 ▲성문화축제 등 다양한 성교육 및 성평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사회 내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 인식을 위해 힘쓰고 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