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농경지 보호 소규모 배수개선사업

제주시 농정과 부성하 농업기반팀장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2025년 04월 16일(수) 09:36
제주시 농정과 부성하 농업기반팀장
[정보신문] 제주시는 올해 농업인들의 생활터전인 농경지를 보호하기 위한 소규모 배수개선사업에 33억8500만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매년 침수피해가 발생하는 침수지역의 각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소규모 배수개선사업은 도시 내 빈번한 침수 피해를 예방하고, 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공공 사업이다.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한 집중호우와 국지성 폭우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많은 지역에서 배수 시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침수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수개선사업은 기존의 노후화된 배수관로를 정비한다.

이번 소규모 배수개선사업의 주요 목표는 침수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농경지 내 배수 효율이 낮은 구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고용량 배수시설을 설치, 폭우가 내리더라도 원활한 배수가 이뤄지도록 설계한다. 특히, 저지대나 배수 시스템이 취약한 지역에 집중적으로 공사를 진행해 피해를 최소화 한다. 기존의 배수로는 대부분 노후화 되거나 용량이 부족해 집중호우 시 배수 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의 배수로를 확장하고 필요한 곳에 새로운 배수로를 추가 설치한다.소규모 배수개선사업은 다른 지역으로 확장될 예정이며 기후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개선 작업이 필요하다. 따라서 극한 호우로 상습적인 침수 피해로 영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구를 선정해 추진하는 것이다.

제주시는 침수피해 방지에 필요한 시설을 적기에 지원해 다양한 작물 재배를 통한 식량자급률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농경지 침수에 대한 사전피해 예방이 지역민들의 영농활동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m.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m.jungbonews.co.kr/article.php?aid=5960034055
프린트 시간 : 2025년 04월 19일 22:2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