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MSA 목포운항관리센터, 봄철 농무기 대비 연안여객선 특별점검 실시 관계기관 합동 점검으로 안전 운항 강화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
2025년 04월 21일(월) 16:56 |
![]() KOMSA 목포운항관리센터, 봄철 농무기 대비 연안여객선 특별점검 실시 |
이번 특별점검은 목포지방해양수산청, 한국선급, 국민안전감독관, 여객선사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진행했으며, 농무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종합적인 점검이 이루어졌다. 점검 항목은 다음과 같다.
○ 항법장비(레이더, AIS, VHF 등) 작동 상태 점검
○ 비상 대응 절차 및 선원의 숙련도 확인
○ 구명 장비 및 소방 설비 점검
○ 선박 기관 및 조타 장치 점검
○ 여객선 안전운항 준수 여부 점검
특히, 짙은 안개 발생 시 선박의 안전 운항을 돕는 항법장비(레이더, 자동식별장치(AIS), 초단파무선통신(VHF))의 정상 작동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선박 간 충돌 방지를 위한 선원의 비상 대응 숙련도를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목포운항관리센터는 농무기 동안 기상특보 및 해상교통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여객선 운항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고 있다. 이를 위해 네이버 밴드 및 카카오톡 ‘해수호봇’ 채널을 통한 운항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기상 악화로 인한 결항 및 운항 변동 사항을 신속하게 알릴 예정이다.
목포운항관리센터 조시원 센터장은 “농무기에는 기상 변화가 급격하고, 가시거리가 제한되어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며 “선사 및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안전 점검을 철저히 하고, 비상 대응 능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KOMSA는 앞으로도 농무기 등 계절적 요인에 따른 연안여객선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