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 비용 절약을 동시에, 전자송달과 자동이체 서귀포시 서홍동 주무관 오연아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
2025년 04월 24일(목) 10:54 |
![]() 서귀포시 서홍동 주무관 오연아 |
지방세 자동이체는 세금을 정해진 날짜에 자동으로 이체하도록 설정하는 서비스이다. 자동이체 서비스를 신청하면 매번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 직접 은행을 방문하거나 송금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처리된다. 때문에 납부 기한 경과로 발생하는 가산금 부담도 피할 수 있다.
또한, 납세고지서 1장 당 500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자동이체 서비스는 등록면허세, 자동차세 정기분, 주민세(개인분), 재산세에 대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동차세 연납 신청분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해야한다.
신청 방법도 매우 간편하다. 시청 세무과를 방문하거나 가까운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 은행에 방문하거나 위택스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방세 전자송달은 종이 고지서 대신 스마트폰 앱이나 이메일로 고지서를 받는 서비스이다. 정기분, 수시분 등록면허세와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를 대상으로 고지받을 수 있다.
전자송달은 시청 세무과,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방문하지 않고 신청을 원한다면 위택스나, 스마트폰 간편결제앱(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금융앱, 카드사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동이체와 전자송달 제도를 이용한다면 납부 기한을 놓치거나 번거롭게 방문할 필요 없이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또한 둘 다 신청하게 된다면 총 1,000원의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신청하여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했으면 한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