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핵심교원 인공지능 기반 미래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 운영 제주·대구·경북 교사, 인공지능으로 교육혁신 그리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
2025년 07월 28일(월) 11:10 |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핵심교원 인공지능 기반 미래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 운영 |
이번 연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구현하는 문제해결 중심 협력 과제탐구 방식으로 구성되었으며 제주·대구·경북 3개 시·도 교사 총 57명(제주 21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연수는 지난 11일 온라인 교육(5차시)을 시작으로 지난 19일 대구인공지능교육센터에서의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초 및 실습 교육(5차시)이 이뤄졌다. 이어 지난 25일과 26일에는 서울 아마존웹서비스(AWS) 교육실에서의 팀별 과제탐구 및 결과물 발표까지 총 18시간 과정으로 운영되었다.
연수 과정에서는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플랫폼)을 활용하여 인공지능(AI) 명령 구성 기초 및 실습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참가 교사들은 학교 현장에 적용가능한 인공지능(AI) 기반 수업 설계 역량을 기르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최종 과제탐구 활동에서는 시·도 간 혼합팀이 교육 현장의 실제 문제를 주제로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기획‧구현하고 아마존웹서비스 전문가의 맞춤형 지도를 통해 결과물을 완성함으로써 지역 간 교사 소통망(네트워크)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관계자는“이번 연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수업 혁신뿐 아니라 지역 간 교사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미래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