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복지인광장, 지역복지 아카데미 8월 30일 개최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
2025년 08월 18일(월) 17:50 |
![]() 사단법인 복지인광장, 지역복지 아카데미 8월 30일 개최 |
이번 아카데미는 지역복지의 철학적 뿌리를 되짚고, 제도와 정책의 언어를 넘어 실제 마을과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복지 실천의 현재진행형’을 조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1부에서는 복지in연구소 김진훈 소장이 ‘사회복지 패러다임의 전환과 지역복지’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한국 사회복지의 흐름을 관통하며, 지역복지의 철학적 토대와 오늘날 그 회복이 필요한 이유를 짚는다. 2부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지역복지를 만들어가고 있는 다양한 실천 사례가 공유된다.
먼저 제주아이특별한아이의 김주리 대표가 공동육아에서 시작된 변화를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서 행복하게협동조합 김덕화이사장이 발달장애 가족의 일상 회복을 마을 공동체 안에서 피어난 경험 중심으로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복지인광장의 김지선 이사는 사회복지인들이 연대와 도전을 주제로 발표한다.
2부는 단순한 사례 발표가 아니라, 행정 중심의 지원사업을 넘어 사람과 사람의 연결 속에서 탄생한 지역복지의 살아있는 현장을 담아낼 예정이다. 마지막 세션인 3부 ‘광장에서 이어가는 대화’에서는 발표자와 참가자가 함께 질문하고 토론하며, 열린 소통의 장을 만든다.
복지인광장 관계자는 “이번 아카데미가 지역복지를 다시 말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제도와 사업 중심의 복지가 아니라, ‘사람’과 ‘공동체‘가 중심이 되는 사회복지 패러다임을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