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노력들로부터 만들어가는 청렴한 공직사회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주무관 김창현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2025년 09월 17일(수) 13:33
서귀포시 관광진흥과 주무관 김창현
[정보신문] 떨리는 마음으로 공직에 들어와 첫 출근을 한 기억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만 10여년이라는 시간 동안 공직생활을 이어오고 있다. 그 동안 몇몇 부서에서 다양한 업무를 해왔지만 어느 자리에 있든 항상 공직 사회에서 최우선으로 중요하게 강조되어 온 가치이며, 나에게 누군가가 공직자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바로 ‘청렴’이라는 단어가 나올 것이다.

청렴은 공직자로서 지녀야 할 덕목 중 가장 기본적이며 최우선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어느 직업이든 당연히 청렴이 강조되지만, 공직자는 공익을 위하여 국가의 직무를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함에 따라 공직사회에서는 청렴의 기준이 더욱 엄격하다. 부정행위나 부패를 저지르지 않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히 지켜야 할 것이고, 맡은 바 업무에 성실·공정하게 임하는 공직자의 적극적인 청렴의 자세 또한 요구된다.

공직자의 핵심 가치인 청렴을 지키며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직자 모두의 작은 노력부터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청렴한 공직사회는 우리 사회가 건전하게 발전해 나갈 수 있는 필수 요소이다. 이를 위해서는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고, 우선 청렴을 기본 덕목으로 생각하고 작은 것들부터 하나씩 지켜나가면 된다. 나부터도 언제나 작은 것부터 청렴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스스로를 되돌아보려 한다.

모든 공직자들이 이런 청렴한 자세를 기반으로 작은 것부터 노력해나간다면 국민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공직사회는 자연스럽게 조성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청렴이 단단하게 기반이 된 공직사회는 그 선한 영향력으로 국민의 신뢰를 통한 올바른 정의사회 구축의 큰 디딤돌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m.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m.jungbonews.co.kr/article.php?aid=8861198715
프린트 시간 : 2025년 09월 17일 20:1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