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병영면 지사협, LED 초인종 설치 사업 추진

청각장애 및 청력 저하 어르신 가구의 생활 편의 향상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09월 18일(목) 11:48
강진군 병영면 지사협, LED 초인종 설치 사업 추진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강진군 병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양은희, 김용관)가 청각장애인 및 청력이 저하된 독거노인 12가구를 대상으로 지난 17일 ‘LED 초인종 설치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은 병영면 우리동네 복지기동대와 연계해 대상자 선정부터 설치 작업까지 복지기동대원이 함께 참여하며 진행됐다.

농촌 주택은 초인종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청각장애나 청력이 약한 어르신들은 방문객이 찾아와도 알아채기 어려워 생활에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이웃이 찾아왔을 때 문을 열지 못하거나,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호출을 제때 인지하지 못해 대응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번에 설치된 LED 초인종은 벨을 누르면 소리가 울리고 동시에 불빛이 켜져, 방문 사실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일상 속 불편이 줄어들고, 위급 상황에서도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며, 정서적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설치 현장에서는 지사협 위원과 복지기동대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기기를 부착하고 사용법을 안내했다. 어르신은 “이제는 누가 찾아와도 바로 알 수 있어 마음이 든든하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양은희 공동위원장은 “작은 변화가 어르신들의 생활 편의와 안전, 정서적 안정까지 함께 지켜줄 수 있다”며 “앞으로도 협의체와 복지기동대가 함께 생활 속 불편을 세심하게 살피고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m.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m.jungbonews.co.kr/article.php?aid=8887798378
프린트 시간 : 2025년 09월 18일 15: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