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작천면, 추석 앞두고 마을 도로변 정비 활동 전개

노인일자리 어르신들 ‘구슬땀’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09월 19일(금) 14:49
강진군 작천면, 추석 앞두고 마을 도로변 정비 활동 전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강진군 작천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 어르신들이 추석 명절을 앞둔 지난 16일 도로변 풀베기에 나서며 마을에 활기를 더했다.

이날 작업에는 노인일자리에 참여하는 남성 어르신 11명이 국도와 지방도의 도로변, 마을 진입로 등에 무성하게 자란 풀과 잡초를 정비했다. 어르신들은 예초기와 낫을 들고 조를 나눠 구간별로 작업을 진행했다. 풀베기와 함께 버려진 쓰레기까지 수거하며 말끔한 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이번 참여 내용은 고향을 찾는 자녀와 손주들을 위해 어르신들이 직접 도로변을 정비해 귀성객들의 운전 시야를 확보를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깨끗하고 정돈된 작천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긍정적인 고향 이미지를 심어줬다는데 의미가 크다.

일자리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고향 오는 자식, 손주들이 깨끗한 마을을 보고 기분이 좋을 것을 생각하니 나도 덩달아 웃음이 났다”며 “젊을 땐 논밭도 돌보고 길도 닦았는데, 지금도 이렇게 일할 수 있어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정숙 작천면장은 “이번 작업은 노인일자리사업의 목적에 걸맞게 어르신들의 공동체 의식과 봉사정신이 돋보인 사례였다”며 “백로가 지난 날씨임에도 아직 무더운데 추석을 맞아 주민들이 안전하게 명절을 보내기 위해 힘써준 어르신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작천면은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차량 사고 예방을 위한 현장 교통수 역할을 했다. 작업 후에는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소정의 간식도 제공, 건강한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m.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m.jungbonews.co.kr/article.php?aid=8914724740
프린트 시간 : 2025년 09월 19일 22:0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