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자치도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2025년 전국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 워크숍 개최 |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노인장기요양기관에 종사하는 장기요양요원(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들의 처우개선 및 역량강화를 위해 설치・운영(설치근거: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47조의2) 되고 있으며 현재 전국 총 18개소(2025. 3. 31. 기준)에서 권익향상 및 인식개선, 교육 및 건강관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박 2일간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는 전국 17개 센터, 종사자 약 65명이 참석하였으며 보건복지부(요양보험운영과)와의 현장 간담회를 비롯해 각 지역 센터들이 추진하고 있는 우수사례들을 소개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제주특별자치도 노인복지과 김용일 과장은 “올해로 제77회를 맞이한 제주4・3 추념일에 맞춰 방문해 준 전국 장기요양요원지센터 종사자들을 환영하며 장기요양요원들을 처우개선을 위한 헌신과 노력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성건 센터장은 “제주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가 올해 개소 1주년을 맞아 전국 행사를 개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며 “전국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각 지자체별로 특색있는 사업을 추진하면서도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상호협력을 통해 앞으로 더욱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