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 치매안심센터, 다양한 치매 예방과 관리 지원
검색 입력폼
 
진도

진도군 치매안심센터, 다양한 치매 예방과 관리 지원

기억을 위한 건강 습관, 지금 치매안심센터에서 시작하세요!

진도군 치매안심센터, 다양한 치매 예방과 관리 지원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진도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등록 관리를 하고 있으며, 센터에 등록하게 되면 대상자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등록 후 사례관리, 복지연계, 상담 등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어르신과 가족을 삶을 지원한다.

치매 조기 검진은 1차 선별검사를 진행한 후 인지 저하가 의심되면 2차 진단검사(협약병원인 해남우리병원 전문의 진료)와 3차 감별검사(뇌 영상 촬영, 혈액검사 등)를 진행한다.

선별검사와 진단검사는 진도군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진행할 수 있으며, 중위소득 120% 이하인 대상자는 감별검사비의 본인 부담액 가운데 최대 8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진도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치료 관리비(연 36만 원) 지원사업의 소득 기준을 중위소득 140% 이하로 확대 지원하고, 기저귀, 물티슈 등 조호 물품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배회 우려 어르신을 위한 인식표 지원과 배회 감지기를 대여해 실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사회적 안정망을 구축했다.

또한, 치매 가족 교실, 자조 모임 치유(힐링) 프로그램, 동반 보호 서비스 등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진도군 보건소 관계자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지역사회 안에서 존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며, 더 나아가 치매에 대한 걱정 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치매안심센터와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진도군 치매안심센터에서 운영하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더 많은 지역 주민이 쉽고 빠르게 치매 관련 정보를 접하고,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치매 상담 전화 1899-9988, 진도군치매안심센터 540-6962~70)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