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흥교육지원청, 2025 장흥 마을교육공동체 역량강화 연수 개강식 개최 |
이번 연수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ance)의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지역 마을교육공동체의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개강식에는 박형대 도의원을 비롯해 고석규 전남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 심치숙 전라남도교육청 교육자치과장, 이 서 전남ESG협회 공동대표 등 내빈과 관내 마을학교 대표, 활동가, 교직원, 학부모, 지역 주민 등 73명이 참석했다. 개강식 이후에는 고석규 위원장이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를 주제로 첫 강의를 진행했다.
연수는 4월 22일(화)부터 7월 8일(화)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총 10회에 걸쳐 운영되며, 수료식은 7월 15일(화)에 진행된다. 연수 주제는 ‘ESG 교육지도사 자격 과정’으로, ESG 개념과 국내외 사례, 생물 다양성, 마을 성공사례, 지속가능경영, 실전 스피치 교육 등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으로 구성됐다. 연수 이수 기준(80% 이상 출석)을 충족 할 경우 목포과학대 총장 명의 수료증과 ESG 교육지도사 자격증이 수여된다.
연수생으로 참여한 류○○(지역민)은 “ESG라는 미래 지향적 담론에 대해 함께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셔서 무척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강사님께서 너무나 명쾌하고 유익하게 강의해 주셔서 ESG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었고, 다음 강의도 정말로 기대가 된다.”며 소감을 밝혔다.
정행중 장흥교육장은 “ESG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미래 세대를 위한 책임 있는 선택”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지역 내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속적 성장과 협력 체계 구축을 도모하고, ESG 기반의 미래 교육 환경이 조성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며, 연수를 마친 수료생들은 향후 마을교육 리더로서 지역사회와 학교의 가교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행사의 의미를 부여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