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광교육지원청, 2025학교운영위원회 위원 역량강화 연수 실시 |
이번 연수는 학교운영위원들의 전문성 향상과 교육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학교운영위원회 이해하기, 전문강사 특강-학교운영위원회의 또 다른 역할 중재자, 전남 근대교육의 시작 128년 영광교육사 알아보기 등 세 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학교운영위원회의 또 다른 역할 중재자’라는 주제로 (사)전국학교운영위원연합회 서지나 연수원장이 진행한 특강에서는 “학교영위원회가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학생과 교사와 학부모가 서로 존중하는 분위기를 바탕으로 학교를 신뢰하고 협력하는 교육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여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영광교육지원청 선형조 기록연구사가 진행한 ‘128년 영광교육사’ 강의와 189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교육기록·사진 전시물은 참석자들에게 영광교육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도록 돕고, 전남 근대교육의 시작이 ’영광‘이라는 자긍심을 주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
정병국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운영위원들이 학교와 지역사회, 학부모 간의 효과적인 소통 채널로서 역할을 더욱 잘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교운영위원회가 학교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수에 참석한 한 학부모위원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더 깊이 이해가는 계기가 됐으며, 배운 내용을 학교 현장에서 적극 활용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