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 상황에 놓일 때 신청 가능한 복지서비스 안내
검색 입력폼
 
독자기고

경제 위기 상황에 놓일 때 신청 가능한 복지서비스 안내

서귀포시 안덕면 맞춤형복지팀장 이애순

서귀포시 안덕면 맞춤형복지팀장 이애순
[정보신문] 찬바람이 더욱 거세지는 요즘 면사무소를 방문하는 어려운 이웃들이 많아졌다. 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나로서는 ‘소득 감소 또는 질병 등으로 위기 상황에 놓인 이웃들이 느끼는 12월의 추위는 얼마나 차가울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실직, 폐업, 중한 질병 등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당황하지 말고 가까운 읍면동 복지팀에 지원 가능한 복지서비스가 있는지 문의해 보길 권한다.

사업마다 지원대상, 지원기준, 지원내용은 각각 다르지만, 신청 가능한 복지서비스 3가지를 안내하고자 한다.

첫째, 긴급지원 신청이다. 지원대상은 주 소득자의 소득상실, 중한질병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가구이다. 생계지원, 의료지원, 주거지원, 교육지원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소득재산 기준은 중위소득 2인가구 기준 월 1,841천원 이하(기준 중위소득 75%), 중소도시 기준 재산 15백만원 이하, 금융재산 600만원 이하다.

둘째,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신청이다. 가구의 소득, 재산, 건강상태, 생활실태 등을 고려해 선정되며 생계급여의 경우 1인가구 기준 월 713천원 이하(기준 중위소득 32%), 의료급여는 891천원(기준 중위소득 40%)여야 한다.

셋째, 차상위본인부담경감 신청이다. 1인가구 기준 월 1,114천원 이하(기준 중위소득 50%)인 만18세미만 아동이나, 희귀난치성·중증질환·만성질환자가 의료 비 일부를 감면 받는다.

이외에도 다양한 복지제도가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주소지 읍면동 복지 담당자 또는 국번없이 129 보건복지콜센터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웃을 돌아보는 따뜻한 12월이 되었으면 한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