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남원읍 주무관 양재원 |
그런데 문득 지난 11월 말에 눈이 내렸었다는 것과 현재 내가 근무하고 있는 지역에서 제설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생각났다. 본격적으로 눈이 내린다면 이런 교통사고 위험도는 더욱더 높아질 텐데 하는 걱정이 앞선다. 그러면 이 위험들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눈이 크게 온다면 그에 의한 문제가 도로교통 부분만이 아니라 다양한 부분에서 발생할 텐데 이를 대비한 국민 행동 요령이 존재한다. 국민 행동 요령 중 몇 가지만 인용하자면 다음과 같다.
- 산간 고립 지역ㆍ붕괴 위험시설물(노후주택 등), 눈사태 위험지역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커브길, 고갯길, 고가도로, 교량, 결빙 구간 등에서는 특히 사고위험이 높으므로 서행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거리를 두고 운행합니다.
- 대설로 인한 2차 피해를 방지합니다.
이런 국민 행동 요령은 기상청, 행정안전부 등 많은 국가기관 홈페이지에서 공유하고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홈페이지인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을 소개한다. 이곳에는 국가가 준비해 둔 다양한 국민 행동 요령이 상황별로 친절하게 작성되어 있어 참고하시기에 불편함이 없을 것이라고 본다.
이번 겨울은 엘니뇨에서의 라니냐로의 변화와 이상기후 들이 겹쳐 예년보다 대설의 가능성이 특히 높은 만큼 시민분들의 예방조치와 현명한 대처가 중요하다. 이런 방안들을 통해서 이번 겨울을 다들 큰 사고 없이 안전하게 지내시기를 소망한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