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소방서, 음식점 주방화재 화재예방과 K급 소화기 중요성 홍보
검색 입력폼
 
사회

광양소방서, 음식점 주방화재 화재예방과 K급 소화기 중요성 홍보

광양소방서, 음식점 주방화재 화재예방과 K급 소화기 중요성 홍보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광양소방서(서장 정강옥)는 6일 화재 위험이 높아지는 겨울철을 맞아 음식점 주방 화재 예방을 위해 K급 소화기 비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식당과 같은 음식점에서 발생하는 주방화재의 대부분은 식용유와 기름때가 주요 원인이며, 특히 식용유 화재는 발화점이 낮아 쉽게 불이 붙을 수 있다. 또 일반 분말소화기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화염을 진압 할 수는 있지만 기름의 내부 온도를 낮추지 못해 재발화의 가능성이 크다.

반면 K급 소화기는 동·식물유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 발생 시 유막을 형성시켜 기름의 온도를 낮추고 산소 공급을 차단해 주는 소화기로 식용유 등 화재에 적응성이 높아 재발화를 방지한다.

이에 소방서는 음식점이나 다중이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K급 소화기 비치를 당부하고 있다. 또한, 주방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물 조리 중 자리 비우지 않기 ▲주방 후드·배기 덕트 기름찌꺼기 청소 ▲주방 기계 주기적 청소 ▲K급 소화기 비치 등 안전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강옥 광양소방서장은 “주방은 화재 발생 시 급격한 연소확대로 인해 대형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K급 소화기를 비치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