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사업,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작은 노력
검색 입력폼
 
시사칼럼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사업,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작은 노력

제주시 용담2동주민센터 주무관 박미르

제주시 용담2동주민센터 주무관 박미르
[정보신문] 최근 우리 사회에서 ‘미세먼지’와 ‘대기오염’은 해결해야 할 수 많은 환경문제들 중 하나이다. 특히 노후 경유차의 경우 대기오염물질이 많이 배출되어 ‘초미세먼지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운행이 제한되는 등 인간과 환경 모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노후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매연을 줄여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정상 운행이 가능한 오래된 자동차’를 조기에 폐차 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노후 경유차의 경우, 최신형 차량보다 질소산화물(NOx)과 미세먼지를 다량으로 배출하여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 운행이 가능한 노후 경유차를 조기에 폐차시킴으로써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저감시키는 단기적 효과뿐 아니라 이를 대체하는 친환경 차량을 구매 할 경우 매연배출량 등을 줄일 수 있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보호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2025년 제주시 노후자동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접수일 기준 6개월 이상 연속해서 제주도에 등록된 배출가스 4등급(경유차) 및 5등급(경유차, 휘발유·LPG차 등)차량과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신청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고, 2월 10일부터는 인터넷 및 등기 접수도 가능하다.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과 자동차등록증이며 법인 차량이거나 소상공인차량, 생계형차량일 경우 추가 자료가 요구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정책은 차량 소유자에게 재정적 혜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을 개선하고, 우리의 미래 세대에게 더 나은 대기질을 선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조기폐차 지원 정책의 성공적인 시행을 통해 깨끗하고 건강한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지원대상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조기폐차 지원사업에 참여해 우리 모두가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에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